본문 바로가기
예술

그대로 지나칠 수 없는 매력이 넘치는 바흐 피아노 작품 12편

by [berra] 2022. 8. 22.

그랜드_피아노

 

바흐는 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클래식 작곡가 중 한 명으로 많은 분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음악은 수세기에 걸쳐 청중들에게 사랑을 받아왔고, 그의 피아노 작품은 지금까지 쓰여진 가장 사랑받는 클래식 작품 중 일부인데요.

바흐는 하프시코드로 경력을 시작했는데, 현재 그의 작품 대부분은 피아노 연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프시코드에는 페달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피아니스트들은 음악을 연주할 때 피아노 페달을 밟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이는 그저 개인의 의견에 불과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바흐의 위대한 작품들과 더불어 바흐라는 인물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바흐 피아노 작품 12곡을 중심으로 바흐의 음악 세계와 가치관을 만끽해보도록 합니다!

 

바흐의 유명 피아노 작품 12편

 

1. 미뉴에트 G장조

 

먼저 바흐의 미뉴에트 G장조부터 소개해보도록 합니다. 이 곡은 바흐의 모든 클래식 피아노 곡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 알려지는데, 이 곡을 들어보면 이전에 몇 번 들어본 적이 있다는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습니다.

우아한 멜로디와 단순한 하모니로 유명한 미뉴에트 G장조는 비교적 연주하기 쉬운 편에 속하기 때문에 많은 초보 피아노 연주자들이 이 곡을 배우려고 시도합니다. 그러나 경험 많은 노련한 피아니스트들도 아름다움과 매력적인 이 곡의 특징 때문에 G장조의 미뉴에트 연주를 즐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곡을 제대로 연주하기 위해서는 음표 읽기, 박자 세기, 키 읽는 방법 등의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을 먼저 터득한 후에 연주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어려운 난이도라고 할 수는 없지만 운지법, 표현법, 계산의 기초를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곡에 해당됩니다.

 

2. 토카타와 푸가 D단조

 

바흐의 토카타와 푸가 D단조는 사실 오르간으로 연주하기에 적합한 곡으로 바흐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곡 역시 거의 모든 사람이 들어보았을 정도로 익숙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주로 다양한 공포 영화의 배경 음악으로 들어 보았을 법한 곡일 것입니다.

 

할로윈 데이에 외출을 하는 장면에서 이 곡을 들었을 가능성이 클 수도 있는데요. 비록 밝은 분위기에 걸맞은 음악이 아닐 수는 있을지언정, 여전히 절대적으로 아름다운 작품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피아노의 오르간 소리를 흉내낼 수는 없지만 실제로 많은 필사본이 남아있습니다.


3. 골드베르크 변주곡: BMV 998


일반적으로 음악 역사에서 이전 시기로 나아갈수록 곡의 난이도는 더욱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Bach가 작곡한 많은 곡들이 충분히 도전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이 완벽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모든 클래식 피아노 곡 중에서 가장 어려운 곡이라 해도 부족함이 없는 표현일 것입니다. 비교적 간단한 변주가 있는 부분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골드버그 변주곡 전체에서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연주하려면 피아노 대가가의 실력급이어야 할 것입니다.

 

이 곡을 연주하는 데 있어 필요한 기술이 있다고 생각되면 한 번 시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는 동시에 모든 것을 배울 필요는 없다는 점도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고 배우는 과정이 중요하니까요.


4. 이탈리아 협주곡 바장조

 

바흐는 그의 일생 동안 수많은 아름다운 협주곡을 작곡했는데, 가장 인기 있는 곡 중 하나는 바로 이탈리아 협주곡입니다. TV 프로그램과 영화에서도 이미 소개된 적이 있기 때문에 이전에 들어봤다고 해도 전혀 놀랄 일이 아닐 것입니다. 이 곡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끊임없는 움직임의 연속이라 할 수 있는데, 그 무엇에도 멈추지 않는다는 특징을 띠고 있습니다! 이 곡을 잘 연주하는 방법을 배우려면 많은 연습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프랑스 모음곡 2번 다단조

 

중간 정도의 난이도로 연주할 수 있는 곡을 찾고 있다면 C단조의 프랑스 모음곡 2번을 시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곡은 바흐의 가장 훌륭하면서도 가장 인기 있는 피아노 작품이라 할 수 있는데요. 바흐라는 작곡가가 한 장르를 통달했다는 사실을 명백히 보여주는 완벽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계를 시험해볼 정도로 난이도가 매우 높은 곡은 아니지만, 피아노에 관한 몇 가지 기본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곡인 것은 분명합니다. 표현의 기본적인 변화를 습득할 수 있고, 작품의 감정을 적절하게 전달하기에 시도해보기 좋은 곡입니다.

프랑스 모음곡은 각각 다른 춤 스타일을 특징으로 하는 총 7개의 악장으로 나누어집니다. 바흐는 작품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위기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줍니다. 프랑스 모음곡 2번은 250여 년 전에 처음 작곡되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신선함을 그대로 느끼게 해주며 시대를 초월한 걸작이라 하기에 마땅합니다.

 

6. 전주곡과 푸가 2번


연주 실력을 좀 더 향상시키기를 목적으로 한다면 바흐의 전주곡과 푸가 일부를 면밀히 들여다보고 연습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아노 악보 모음집 중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곡이기도 한데요! 이 곡은 종종 음악원과 음악 학교의 오디션 곡으로 사용되고는 합니다.

전주곡은 업 템포로 연주하기 위한 것으로 피아니스트의 감성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아름답고 서정적인 곡입니다.
한편, 푸가는 피아니스트가 대위법을 강력하게 구사해야 하는 복잡하고 도전적인 작업입니다.
전주곡과 푸가는 모두 바흐 캐논의 필수 작품이며, 피아니스트라면 누구라도 도전하면서 연주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답니다!


7. G 선상의 아리아


바흐의 피아노 작품 중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곡이 "G 선상의 아리아" 입니다. 오케스트라 모음곡 3번의 일부로 작곡된 이 작품은 원래 현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이었는데 피아노 연주에 맞게 편곡되어 스스로도 쉽게 배워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단순하고 직설적인 곡이라 할 수 있는 “G 선상의 아리아”를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멜로디입니다. 급상승하는 멜로디의 흐름은 아름답고 시대를 초월하는 인상을 주기에 이릅니다. 또, 강렬한 인상을 주는 만큼 이 곡은 수년에 걸쳐 수많은 영화, 광고 및 TV 쇼와 결혼식 등에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이 작품이 계속해서 바흐의 가장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닌 것이지요.


8. 협주곡 라단조 - 아다지오


바흐는 바로크 시대에서 잘 알려지고 유명한 작곡가가 되기까지 다양한 이탈리아 및 프랑스 작곡가들과 연락을 유지하며 종종 그들을 모방하려고 노력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작품이 바로 "협주곡 D단조" 입니다. 룰리, 쿠페랭, 코렐리 등 당대의 다른 작곡가들과 비교했을 때 스타일이 조금은 변형됐지만 여전히 아름다운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흐의 가장 인기 있는 피아노 작품 중 하나인 이 협주곡의 3악장 중 2악장은 아름답고 감동적인 아다지오(Adagio)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아다지오(Adagio)는 오른손의 단순하면서도 우아한 멜로디로 시작하여 왼손이 이를 받쳐주어 하모니를 제공합니다. Adagio는 음이 안정되는 파트에 이르기 전에 강력한 클라이맥스를 형성합니다. 협주곡 라단조는 환상적인 작품으로, 아다지오(Adagio)는 바흐의 최고의 순간을 나타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9. 협주곡 1번 D단조


바흐의 협주곡 1번 D단조는 아마 많은 분들이 연주해보고 싶은 아름다운 협주곡일 것입니다. 이 작품을 쓸 당시 바흐는Collegium Musicum의 콘서트 디렉터로 활동하였는데 계속해서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을 받고는 했습니다.
피아니스트 초보자가 연주하기에 적합한 곡이 아닐 수 있지만 편곡되어 제작된 곡이 많이 존재하기에 솔로 피아노를 위한 작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편곡된 곡이더라도 바흐가 의도한 대로 따라가면 다양한 선율을 불러낼 수 있습니다.


10. 평균율 1번 C장조


바흐의 최고의 피아노 작품을 고려할 때 또 하나의 유형인 이 작품은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서로 다른 두 개의 멜로디가 함께 어우러져 독특한 사운드를 전면에 내세우는 곡이라 할 수 있는데요.
평균율 1번은 비교적 연주하기 쉽고 잘 연주하면 좋은 소리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인기 있는 곡으로 알려집니다.
바흐의 대위법 사용과 건반에 대한 숙달을 보여주는 훌륭한 예가 되는 곡이기도 합니다. 이 작품이 수세기 동안 인기를 유지한 것은 바로 이런 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1. 협주곡 7번 가단조


바흐의 협주곡 7번 가단조는 다른 곡들에 비해 연주하기에 조금 더 까다로울 수 있지만 현악 오케스트라가 있는 하프시코드를 위한 곡입니다. 즉, 솔로 피아니스트로 연주하고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이 협주곡은 또한 하이든과 모차르트를 포함하여 그를 뒤따르는 많은 작곡가들에게 영감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12. 신포니아 1번 다장조


마지막으로, 두 파트로 이루어진 평균율 작품을 마친 후에 바흐는 Sinfonia No. 1 In C Major와 같은 세 부분으로 된 발명을 시도해 볼 수 있었습니다. 1723년에 작곡된 이 곡은 대위법 기술을 테스트해보기 좋은 짧으면서 빠른 템포의 곡입니다. 두 개의 멜로디가 함께 작동하는 대신 세 가지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어려운 난이도의 곡일 수 있지만 리듬, 운지법 및 프레이징을 연습하기 좋은 아름다운 곡입니다.

 


바흐 피아노 명작에 대한 소개를 마치며...

 

이것으로 바흐 유명 피아노 작품에 대한 소개를 마쳐봅니다. 바흐의 작품과 음악에 대한 세계관에 대해 배우는 것을 즐겼기를 바랍니다. 사실, 지금까지 이야기한 바흐의 작품들은 실제로 바흐가 작곡한 작품 일부에 불과합니다. 피아노를 공부하거나 클래식 음악에 대해 더 많이 배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바흐의 작품은 지금까지 쓰여진 것 중 가장 아름답고 시대를 초월한 곡이라 할 수 있기에 반드시 들어보고 연주해 볼 가치가 높은 걸작이라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