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시대는 1600년부터 1750년까지로 클래식 음악 세계에서 거대한 성장과 발전의 시기와도 같았습니다. 이 시대의 악보는 종종 화려하게 장식된 멜로디를 사용되었고, 더욱 웅장하고 복잡한 양상을 띠었으며, 이전 시대보다 더 광범위한 스타일을 의미했습니다.
오늘은 바로크 시대의 중요한 작곡가들과 이들이 도입한 양식의 발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예술 형식으로서의 오페라의 폭발적인 탄생, 즉, 협주곡과 소나타와 같은 새로운 작곡 구조에 대해서도 알아볼 텐데요. 이렇게 수많은 혁신들은 이후 수세기 동안의 음악 흐름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고전파와 낭만주의 시대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바로크 시대 유명 작곡가는 누구?
1.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성악, 연극, 무대를 극적인 방식으로 융합한 최초의 오페라는 르네상스 시대 말기에 Jacopo Peri가 작곡해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도 여전히 공연하고 있는 오페라는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를 아우르는 과도기 시대의 작곡가인 Claudio Monteverd의 L'Orfeo 입니다. 1607년에 작곡된 L'Orfeo 는 Orpheus의 그리스 전설을 기반으로 합니다. 악보에는 특정 장면과 캐릭터를 표현하는 다양한 악기가 사용되었는데, 무려 40개 이상이나 되는 악기가 포함되어 있답니다.
후기 르네상스 스타일을 유지하는 동시에 일부 연주자는 즉흥 연주를 곁들이기도 하는데, 여러 개의 독립적이고 서로 얽힌 부분이 있는 동시성(Polyphony)을 많이 사용합니다. 몬테베르디는 이탈리아 북부의 크레모나에서 태어나서 열다섯 살에 첫 작품을 발표한 그야말로 천재나 다름없습니다. 그의 다른 중요한 작품 중에는 혁신적인 마드리갈(세속적인 성악 작곡의 한 유형) 책, 독창자, 합창단 및 오케스트라를 위한 서사적 종교 작품인 저녁기도, 이후의 오페라인 L' incoronazione di Poppe 등이 있습니다.
2. 프란체스카 카치니
Caccini는 피렌체에서 태어났는데 그곳에서 그녀는 작곡가, 가수, 교사로서 귀족 메디치 가문의 궁정에서 활동했습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후기 르네상스와 초기 바로크 시대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 작곡가인 줄리오 카치니(Giulio Caccini)였습니다.그녀는 17세기 유럽에서 음악을 출판한 몇 안 되는 여성 중 한 명으로, 오페라를 작곡한 것으로 알려진 최초의 여성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녀가 작곡한 희극 오페라 La liberazione di Ruggiero dall'isola d'Alcina 는 1625년에 처음 공연되었고, 이것은 이탈리아 밖에서 공연된 최초의 이탈리아 오페라 중 하나였습니다. 또한 그녀는 류트를 연주하고 시를 썼으며 작곡한 많은 노래에 자신만의 가사를 적용했습니다.
3. 장 밥티스트 룰리
룰리는 이탈리아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프랑스에서 루이 14세의 궁정에서 일하면서 이후에 프랑스 시민이 되었습니다. 그의 가장 위대한 음악적 업적이라고 한다면 발레와 화려한 무대를 결합한 독특한 프랑스 스타일의 오페라인 tragédie-lyrique를 창작한 것이었습니다. 또, 룰리는 불행한 죽음에 대한 이야기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그는 공연을 연출하던 중 실수로 긴 지휘봉에 발을 찧는 참사를 당했습니다. 예리한 춤꾼인 그는 상처가 감염되었을 때 다리를 절단하기를 거부했고 그로 인해 감염 상태가 악화되어 죽음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4. 아르칸젤로 코렐리
바로크 시대는 20세기까지 유지되었던 관습법 시대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의 수많은 모드 기반의 음악과 대조적으로 바로크 시대의 음악은 표준 케이던스를 가진 음조 키 센터 내에 확고하게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작곡가 코렐리의 음악은 소나타와 같이 규칙과 전통적인 형식을 확립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수많은 협주곡을 작곡한 업적 외에도 그는 당대의 위대한 바이올린 거장 중 한 인물이었고, 그의 연주 스타일은 이후 수세기 동안 인정되었던 기악 기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5. 헨리 퍼셀
Purcell은 영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 중 한 명으로 알려집니다. 비록 그는 36세의 이른 나이에 사망하였지만, 20세기까지 다른 영국 음악가는 그의 영향력에 근접하지 못할 정도로 그의 음악적인 영향력은 막강했습니다. 그는 평생을 웨스트민스터에서 보냈는데, 그는 그곳의 왕실 궁정에서 일하면서 교회와 왕실 행사를 위한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그의 작품으로는 바로크 시대의 위대한 연극 작품 중 하나인 실내 오페라 인 디도와 아이네아스( Dido and Aeneas )가 있습니다.
6. 안토니오 비발디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비발디의 사계는 모든 클래식 음악에서 인기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마 거의 모든 분들이 잘 아시겠지만 음악의 각 파트는 1년의 계절을 나타내는 3악장 바이올린 협주곡 시리즈의 형식을 취합하고 있습니다. 이는 각 섹션의 본질을 환기시키는 역할을 한 소네트와 함께 출판되어 프로그램 음악 또는 사운드를 통해 음악 외의 서사를 표현하려고 시도한 혁신적인 사례로 인정됩니다. 그러나 이 기법은 낭만주의 시대가 찾아오고 한참이 지나서도 일반화되지는 않았습니다.
비발디는 로마 가톨릭 사제로 서품을 받았고 머리 색깔과 연관을 지어 il Prete Rosso (붉은 사제) 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교회에서의 업적의 일환으로 그는 500개 이상의 협주곡, 40개 이상의 오페라 및 일부 신성한 합창 작품을 다수 작곡한 성과가 있습니다.
7. 게오르크 필립 텔레만
텔레만은 독일 마그데부르크에서 태어나 거의 독학으로 음악가의 꿈을 이루어 낸 인물입니다. 그는 헨델과 바흐 모두와 친구였으며, 그의 동시대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명성과 부를 누리기도 하였는데, 라이프치히에서 비슷한 역할을 했던 바흐보다 함부르크에 있는 교회에서 훨씬 더 많은 돈을 벌었습니다.
텔레만은 성스러운 칸타타, 수난곡, 오페라, 기악 모음곡을 포함하여 3000곡이 넘는 곡을 작곡하였고, 역사상 가장 많은 작품을 작곡한 음악가로 일컬어집니다.
8.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바흐는 모든 음악 시대를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곡가 중 한 명이자 서양 고전 전통의 위대한 천재로 간주됩니다. 그의 영향력은 음악 외 다른 예술 분야의 거물과 비교선 상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즉, 문학 세계의 셰익스피어, 시각 예술의 영역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함께 말입니다. 독일 출신인 그는 아이제나흐의 음악적인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 삼촌, 형은 모두 음악가였는데, 이는 그의 아들인 작곡가 CPE 바흐를 비롯한 그의 많은 자녀들이 성공적인 음악 경력을 쌓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JS Bach는 오르간과 하프시코드(바로크 시대에 주를 이룬 건반 악기)와 같은 악기를 이용한 작품과 합창을 포함하여 놀라울 정도로 광범위한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또한 그는 자신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작품으로 소규모 독창자들이 오케스트라를 반주하는 그로소 협주곡을 개척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독주 악기나 소규모 앙상블을 위한 다중 악장 작품인 소나타는 바로크 시대의 또 다른 새로운 형식이었는데, 바흐는 바이올린, 하프시코드, 플루트 등의 악기에 맞는 음악을 작곡했습니다. 독실한 기독교인인 그는 라이프치히에 있는 교회에서 작품 활동을 하였는데, 이곳에서 그는 복음서의 두 가지인 성 요한과 성 매튜 수난을 포함하여 종교 합창 음악을 작곡한 후 매우 유명해졌습니다.
9. 조지 프리드리히 헨델
헨델은 독일 할레에서 태어났는데, 음악가가 되기에 앞서 법학을 공부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어느 정도 기간을 지낸 후 그는 1712년 런던으로 이주하여 영국인으로 귀화했는데요. 사실 그는 이 무렵 이미 유명한 오페라 작곡가가 되어있었지만 실제로 영국 대중을 사로잡은 것은 그의 오라토리오였습니다. 오라토리오는 오페라와 비슷하지만 성경 이야기에 기반을 둔 경향이 있었고 실제로 상연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서사시적으로 전하고 여전히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메시아는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그는 조지 2세를 위해 Zadok Priest를 처음 작곡하였는데, 이래로 이러한 노래는 모든 영국 군주의 대관식 때 연주되기도 했습니다.
그는 모차르트와 베토벤과 같은 고전 시대의 후기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고, 베토벤은 그를 "우리 모두의 거장…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로 묘사할 정도였습니다.
10. 도메니코 스칼라티
스칼라티는 바흐, 헨델과 같은 해에 태어났습니다. 스칼라티는 나폴리 출신으로 유명한 작곡가인 알레산드로 스카를라티의 아들이었습니다. Domenico는 포르투갈 왕실과 스페인 왕실을 위한 많은 노력 끝에 555개의 건반 소나타로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을 작곡해냈습니다. 원래 하프시코드, 클라비코드 또는 포르테피아노에 맞추어 작곡된 이 곡은 스페인 민속 음악의 놀라운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결론
바로크 시대에 활동했던 주요 작곡가에 대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작곡가들은 다음 세기에 걸쳐서도 음악의 흐름을 형성하고 혁신을 가져온 음악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물들 중 일부는 이미 많은 분들이 친숙하게 느낄 수도 있을 겁니다. 바흐와 헨델과 같은 인물이 작곡한 곡은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초기 작곡가 작품보다 오늘날 훨씬 더 자주 연주되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이기 때문일 겁니다.
'예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 들으면 후회할 쇼팽의 10대 야상곡 (0) | 2022.08.23 |
---|---|
그대로 지나칠 수 없는 매력이 넘치는 바흐 피아노 작품 12편 (0) | 2022.08.22 |
고전시대 음악의 특징과 스타일, 고전시대 작곡가 정리 (0) | 2022.08.18 |
서양 중세시대에는 어떤 악기를 사용했을까? (0) | 2022.08.17 |
낭만주의 시대 음악의 특징과 주요 작곡가 및 작품에 대하여 (0) | 2022.08.16 |